본문 바로가기

 

 

경제 아지니어의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독일 생활 정보

    독일 이민 현실, 독일 이민자의 한숨 소리 한번 들어보실래요?

    by 아지니어 (아빠 + 엔지니어) 2022. 2. 17.

    독일 이민, 항상 긍정적인 면만 있을까요? 우리는 무엇을 얻고 무엇을 포기하고 살아가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이민의 현실에 대해, 보다 명확히는 독일 이민 오신 분들이 포기하며 살아가고 있는 일상의 소소함 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볼까 합니다.

    이 글을 읽게 되시는 분이 있으실지는 모르겠지만 혹 계시다면 한번 여쭈어 보고 싶네요.

    당신은 이 먼 타국에서 무엇을 포기하며 살아가고 있나요? 그리고 무엇이 오늘도 당신을 이 먼 타국에서 아침을 맞이하게끔 하나요?

     

     

    독일 이민 현실, 독일 이민자의 한숨 소리 한번 들어보실래요?


    저 먼저 시작합니다.

    0. 부모님과 그리고 진짜 내 형제들과의 따듯한 한 끼 식사
    요즘 들어 이런 생각이 자주 들더군요.
    "내 부모와 내 가족들 놔두고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는 있는 거지?

    내 부모님이 이제 내게 의지하실 시기인데, 나는 여기서 아무런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하고 있는구나. 내가 너무 이기적인 걸까?"

    부모님께 아무런 도움도 드리지 못하는 나, 그리고 형제들과의 따듯한 한 끼 식사.
    코로나로 이동이 제한되는 요즈음... 너무 그립습니다. 그날의 식사가.

    1. 원래 스타일리시하지 않았지만 그나마 예전이 그리워지는 머리 스타일
    독일에서 미용실에 간다는 것은 두려움 그 자체입니다. 이 말에 공감하시는 분은 손 들어주세요.
    그리고 그렇게 엉망으로 자른 머리도 25유로는 기본으로 지불해야 한답니다~~.

    2. 겨울철 등 따듯한 찜질방과 계란 한 알 그리고 감식초
    독일은 새로 지어지는 집들을 제외하고는 온돌이 거의 없어 겨울철 등을 따듯하게 지질 수 있는 곳이 그립습니다.
    나이 든 탓일까요?

    독일은 한국처럼 극심한 추위는 없지만 으스스한 추위가 겨우내 지속되고 해가 일찍 지기에 독일에 와서 겨울이 싫어졌습니다.

    또한 독일은 난방비가 비싸고 겨우내 습도가 높아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중 대표적인 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20/08/27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생활비 절약 팁 15탄: 독일 난방비와 곰팡이를 한 큐에 잡아라 (feat. 독일에서의 부침개)!

     

    독일 생활비 절약 팁 15탄: 독일 난방비와 곰팡이를 한 큐에 잡아라 (feat. 독일에서의 부침개)!

    독일 생활비 (feat. 독일에서의 부침개), 팍팍해서 먹고살기 힘드시죠? 그놈의 난방비 걱정에... 마음껏 등 따듯하게 지질수 있는 찜질방이 그리우신 가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생�

    allmightypapa.tistory.com

     


    3. 밥 하기 귀찮을 때 시켜먹던 각종 중국 음식들 그리고 집 앞에서 언제나 나를 기다려주던 김밥천국
    이건 뭐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배고프면 일어나 문 밖을 차고 나가면 언제든 온갖 산해진미들이 나를 기다려주던 그때가 그립습니다.

    왜 그때는 이런 산해진미들을 몰라봤을까요? 음식들한테 불현듯 미안해집니다.

    4. 초고속 인터넷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잘 터지는 무료 와이파이
    급했던 성격이 자연적으로 느긋해지면서 느림의 미학을 당연시하고 있는 내 모습. 이건 긍정적인 걸까요?
    그럼에도 가끔 부러운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 그리고 무료 와이파이.

    5. 직장 동료들과의 찐~한 술 한잔 그리고 동료애 (?)
    정말이지 인간미나 동료애라고는 눈곱만큼도 느껴지지 않는 독일 직장생활. 저만 그런가요?

    ※ 독일 직장 생활에 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2020/07/06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직장 생활 오해와 진실 편 (feat. 독일 이민), 독일 엔지니어 실제 근무 환경!

     

    독일 직장 생활 오해와 진실 편 (feat. 독일 이민), 독일 엔지니어 실제 근무 환경!

    독일 직장 생활 (feat. 독일 이민), 정말 최고의 환경일까요? 그 오해와 진실 풀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엔지니어 실제 근무 환경 (feat. 독일 이민), 독일 직장 생활'이라�

    allmightypapa.tistory.com

     


    6. 초고속 그리고 친절한 (?) 행정 업무 처리
    독일에 와서 느낀 것이지만 독일의 공무원은 정말이지... 말이 안 나옵니다. 욕이 나옵니다.

    특히나 이민국 관리소 등에 방문하시게 된다면 (매우 친절한 담당자도 있지만) 아마 자존심은 집에다 잠시 보관해 두시고 가시는 것이 좋으실 듯합니다.

    7. 갑자기 비 오던 날 마시던 막걸리와 부침개 한 접시

    오늘은 비가 오려나요? 독일 맥주나 한잔 하렵니다.

    마음이 허전하거나 답답할 때 마음 놓고 대포 한잔 걸칠 수 있는 정겨운 곳이 없다는 사실이 오늘따라 서글프게 만듭니다.

    독일의 맥주집이나 선술집(?)은 그야말로 우리네의 정서하고는 잘 어울리지 않는 듯합니다.
    저만 그런가요?

    8. 내 등을 토닥여주고 인정해주던 선임이 안겨주었던 그 시절 그 감정
    독일에서 직장 생활을 해 보신다면 아무 이 말을 십분 이해하실 수 있으시리라 믿습니다.

    정말이지 정이라고는 좀처럼 느끼기 힘들고 삭막(?)한 독일의 직장생활입니다.
    동일한 문화를 공유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새삼 느끼게 해주는 독일 직장 생활입니다.

    9. 냉장고 청소까지 알아서 척척 "이사"
    독일에서의 이사는 그야말로 스트레스 그 자체이며, 서비스도 한국 대비 약 40% 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짐을 일일이 포장해 주시고 냉장고 및 집안 스팀 청소까지 깔끔하게 마무리해 주시는 한국의 이사 업체분들이 그립습니다.

    ※ 독일 이사에 대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십시요.
    2020/10/04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이사업체 선정! 독일 이사업체 선정 시 주의 사항 / 비용절감 팁 및 견적 받기 (myhammer, immobilienscout24)

     

    독일 이사업체 선정! 독일 이사업체 선정 시 주의 사항 / 비용절감 팁 및 견적 받기 (myhammer, immobil

    독일 이사업체 선정! 머리 아프시죠? 독일 이사업체 선정 시 주의 사항 / 비용절감 팁 및 견적 받는 방법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이사업체를 선정을 위해 견적을 ��

    allmightypapa.tistory.com


    10. 언제 어디서든 원하면 해지할 수 있는 계약
    독일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어 그 기간 안에 계약 해지에 대한 통보를 하지 않는다면 계약은 자동적으로 1년 또는 그 이상으로 연장되어 있어 너무 불편합니다.

    특히나 월세 계약은 이보다 더 복잡하니, 정말이지 계약서 하나하나 신경 쓰기도 너무 바쁜 이 곳 생활입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십시요.
    2020/06/24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계약 만료, 한국과 다른 점은 (feat. 독일 이민)? 계약서 작성 시 주의 사항 (퀸디궁 기간, Kündigung)

     

    독일 계약 만료, 한국과 다른 점은 (feat. 독일 이민)? 계약서 작성 시 주의 사항 (퀸디궁 기간, Künd

    독일 계약 만료 (feat. 독일 이민), 한국과는 다릅니다. 퀸디궁 (Kündigung) 기간이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여러 가지 계약서를 작성 하실 때, 조금은 주의 하셔야 할 ��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9/24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이사, 독일 월세 계약 해지 방법 (퀸디궁, Kündigungsschreiben) 및 주의 사항!

     

    독일 이사, 독일 월세 계약 해지 방법 (퀸디궁, Kündigungsschreiben) 및 주의 사항!

    독일에서 이사를 준비 중이신가요? 독일 월세 계약 해지 방법 (퀸디궁, Kündigungsschreiben) 및 주의 사항을 알려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allmightypapa.tistory.com

     


    11.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한 한국의 다양한 서비스 업체들
    독일의 서비스 정신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면 단연코 '서비스 정신'이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대가 어느 정도 형성된 레스토랑 및 업체 제외) 서비스는 형편없다고 말할 수 있을 듯합니다.

    요즘은 독일에 오래 머물다 보니 한국의 서비스가 너무 과했던 건지 아님 독일의 서비스가 너무 박한 것인지 헷갈릴 정도입니다.

    또한 집에 문제가 있어 수리를 좀 하려 치면 신뢰성 있는 서비스 업체를 고르는 것도 어렵거니와 수리할 부분을 살펴보기 위한 방문도 비용을 지불해야 하니 서비스 정신으로 똘똘 뭉치신 한국의 관계자 분들이 너무 그리울 따름입니다.

    더욱이 외국인들 상대로는 기가 막힐 정도로 부과적인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도 많아 이러한 일을 겪고 나면 한동안은 독일인에 대한 정이 떨어질 정도입니다.

    ※ 관련 에피소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2020/09/02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생활, 세면대나 싱크대 등 막혔을 때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 (feat, 독일 이민)!

     

    독일 생활, 세면대나 싱크대 등 막혔을 때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 (feat, 독일 이민)!

    말도 잘 안 통하는 독일에서 세면대나 싱크대가 막혔을 때 가장 난감하시지요 (feat, 독일 이민)? 이럴 때일수록 침착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생활 중에 난감한 상황 ��

    allmightypapa.tistory.com


    12. 과하지 (?) 않은 한국의 근로 소득 세율
    익히 들어 아시는 것처럼 독일은 근로 소득에 대한 세금이 타 국가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에 한 달 후의 급여를 받아보시게 되면 세후 급여액에 허탈한 마음마저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나 미혼이고 자녀가 없으신 경우라면 더욱이 독일의 많은 고령 인구를 위해 이 한 몸 불사르고 있으나 그들은 전혀 나의 노동의 대가에 고마워하지 않으며 오히려 외국인인 나를 무시하는 것 같은 태도에 화가 날 때가 많습니다.

    ※ 독일의 근로 소득에 대한 세율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2020/07/05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세금, 독일 세후 급여 정확 계산기

     

    독일 세금, 독일 세후 급여 정확 계산기

    독일 세금, 정확한 정보로 월 생활 계획을 올바로 세워 보세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급여 중 세금을 공제한 세후 급여를 아주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 사이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7/05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조건별 세후 급액 계산, 독일 세금, 독일 세율 32%

     

    독일 조건별 세후 급액 계산, 독일 세금, 독일 세율 32%

    독일 세금, 조건별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예상되는 독일 세금 비율을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조건별 독일 세후 급액의 계산 예를 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

    allmightypapa.tistory.com


    13. 그리워지는 한국의 전세제도
    최근 임대차 3법 등으로 말이 많지만 그래도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한국의 전세제도는 너무 그립습니다.

    독일은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도 부동산 가격 및 월세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유동 인구가 많은 대도시의 경우는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욱이 독일의 임차법은 임차인의 권익 보호를 우선으로 이루어지기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독일의 임차 제도가 한국의 임차 제도에 비해 더 매력적인 것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최근 독일의 임대인들은 외국 특히 아시아권에서 오퍼를 받고 독일로 이민 온 직장인들을 소위 '호구'로 여기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독일 임대차 계약서와 매년 오르는 월세 비용에 한국의 전세제도가 사뭇 그리워집니다.

    ※ 독일 월세 현황 및 독일 임대차 계약 시 주의 사항 등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2020/08/26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월세 계약 시 주의 사항 (Mietvertrag), 눈 뜨고 코 베어가는 독일 집주인?? (feat, 독일 이민)

     

    독일 월세 계약 시 주의 사항 (Mietvertrag), 눈 뜨고 코 베어가는 독일 집주인?? (feat, 독일 이민)

    독일 월세 계약 (Mietvertrag), 주의 사항은 어떤 게 있을까요? 눈 뜨고 코 베어가는 독일 집주인 조심 또 조심 (feat, 독일 이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로 이민을 오시거나 유학을 오게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5/23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부동산 동향은 (2020)? 독일 집값/월세/이율, 독일 부동산 투자 가치는?

     

    독일 부동산 동향은 (2020)? 독일 집값/월세/이율, 독일 부동산 투자 가치는?

    독일 부동산 동향 2020, 독일 부동산 투자 가치에 대한 고찰 (사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독일 부동산 동향과 독일 부동산 투자 가치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5/23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지역별 월세 / 독일 집 값 (feat. 독일 이민), 가격 알아보기 (2020.05), 얼마면 집을 빌리고 살 수 있을까?

     

    독일 지역별 월세 / 독일 집 값 (feat. 독일 이민), 가격 알아보기 (2020.05), 얼마면 집을 빌리고 살

    독일 월세, 독일 집 값 지역별로 어떻게 다를까요 (feat. 독일 이민)?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주요 독일 지역별 월세 및 독일 집 값, 집 가격 (2020년 5월)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시점 부동산 시장에

    allmightypapa.tistory.com


    14. 공감할 수 있고 함께 웃을 수 있는 한국의 코미디
    독일에 발을 디딘 지 벌써 수년이 지났건만 아직도 독일인들과의 대화 시 혼자만 웃을 수 없고 공감할 수 없는 상황이 적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상황을 대수롭게 여기지 않았지만, 이러한 경험이 지속적으로 쌓이다 보면 나중에는 이들과 나는 근본적으로 섞일 수 없는 물과 기름과 유사한 관계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곧 인간관계에서의 보이지 않는 벽과 단절을 만들게 되어 사회생활뿐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사람을 소극적으로 만들기 충분합니다.

    어떠한 현상에 대해 함께 슬프고, 함께 기쁘고 함께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이제야 깨닫게 됩니다.

    ※ 독일어 공부에 대한 영상을 찾고 계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20/05/23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어 기초, 독일어 셀프 공부 영상 추천, 독일어 독학 영상 추천

     

    독일어 기초, 독일어 셀프 공부 영상 추천, 독일어 독학 영상 추천

    독일어 기초 다지기, 관련 영상과 함께 도전해 보세요! 효율성이 배로 늘어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영상에서는 독일어를 배우고 계시거나 배우고 싶어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동영상을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7/27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인들이 사용하는 독일어 사전 LEO! 독일어 기초!

     

    독일인들이 사용하는 독일어 사전 LEO! 독일어 기초!

    독일어 기초는 올바른 독일어 사전의 선택부터! 독일어 사전 LEO!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인들이 사용하는 독일어 사전 LEO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독일어 사전 LEO는

    allmightypapa.tistory.com

     


    15. 쉽고 편리한 병원 예약 또는 방문
    독일에 이민 오신 분들이 가장 불편해하시는 사항 중 하나가 바로 '병원 예약'일 듯합니다.

    물론 독일의 건강 관리법 상, 응급환자의 경우 독일 병원에서 환자를 거부할 수 없지만 이러한 경우를 제하고는 외국인이 독일에서 병원을 예약하는 것은 한국처럼 그다지 친절하지 않습니다.

    어른이야 아픈 것을 참을 수 있다고 치더라도 자녀들의 경우 몸이 아픈 데 병원 예약이 쉽지 않다면 아마도 그 순간이 독일 이민 오신 것을 가장 후회하실 수도 있는 순간일 듯합니다.

    독일은 응급 상황이 아닌 경우 우선적으로 Hausarzt라는 담당 의사에게 진찰을 받은 후, 필요한 경우 소견서를 받아 그보다 조금 더 큰 병원 또는 관련 분야 전문 병원 또는 진료소에 가서 진찰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에 감기나 기타 잦은 병치레는 Hausarzt에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독일에서 사보험이 아닌 공보험을 보유한 경우 Hausarzt를 찾기가 그다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독일은 공보험을 통한 환자수 증가가 본인들의 수입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에 일정한 수 이상의 공보험 환자를 확보하려 하지 않으며, 독일 이민 또는 이사 시 자녀들을 위한 거주하고 있는 지역 내의 Hausarzt를 찾는 것 또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평상시 건강 관리는 본인 스스로 알아서 챙겨야 하는 것이 이 곳 독일의 진리이며, 특히 건강의 불청객인 혈압 관리는 반드시 소홀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와 관련 포스팅은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기준, 올바른 고혈압 측정 방법 (혈압 측정기 추천), 고혈압 약 복용! 독일 생활의 적색 신호 '고혈압' 스스로 관리하기!

     

    고혈압 기준, 올바른 고혈압 측정 방법 (혈압 측정기 추천), 고혈압 약 복용! 독일 생활의 적색 신

    고혈압 기준, 올바른 고혈압 측정 방법 (혈압 측정기 추천), 고혈압 약 복용! 독일 생활의 적색 신호 '고혈압' 스스로 관리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 세계 사망 원인 1

    allmightypapa.tistory.com

     


    16. 만능이 되지 않아도 되는 아빠 + 엄마 (주방설치, 페인트, 전등....)
    독일에 처음 이민을 오시거나 생활을 하시게 된다면 가장 놀라운 일 중 하나는 집안에 뭐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임차하시는 집에 따라 조건은 각자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임차하시는 집에 정말 그냥 '집'만 있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듯합니다.

    즉, 임차하신 집 내부에 생활에 필요한 물건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셔도 되며 이러한 점은 첫 독일의 생활을 매우 당혹스럽게 합니다.

    이에 처음 독일에 이사하시면 기본적인 전등 설치부터 페인트 칠 그리고 심지어 주방 설치까지 직접 하셔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독일 부엌 (주방) 설치의 과정과 비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독일 부엌 설치 과정과 비용 A to Z! 독일 주방 설치 과정 및 비용 A to Z (1)!

     

    독일 부엌 설치 과정과 비용 A to Z! 독일 주방 설치 과정 및 비용 A to Z (1)!

    독일 부엌 설치 과정과 비용 A to Z! 독일 주방 설치 과정 및 비용 A to Z (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 거주하며 독일 부엌을 설치하는 과정과 비용 (독일 주방 설치 과정과 비용)에 대

    allmightypapa.tistory.com

    독일 주방인테리어, 독일의 어느 평범한 주방을 소개합니다 (1탄)!

     

    독일 주방인테리어, 독일의 어느 평범한 주방을 소개합니다 (1탄)!

    독일 주방인테리어, 독일의 어느 평범한 주방을 소개합니다 (1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어느 평범한 가정의 주방인테리어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독일 생활 중 한국과

    allmightypapa.tistory.com


    주방도 함께 가지고 이사 다니는 독일, 상상이 되시나요?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괴리는 '집'이라는 단어를 정의 내리는 방식이 한국과 독일과 다름으로 인해 발생하는 듯하며, 서비스 비용이 비싼 독일에서 비용을 최대한 절약하려면 뭐든지 직접 해야 합니다.

    말인즉슨, 아빠 + 엄마는 뭐든지 잘하는 (뭐든지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만능인이 되어야 하는 슬픈 현실입니다.

    거주 목적인 '집'이라는 정의부터 따스함이 느껴지는 한국, 오늘따라 그립습니다.

    ※ 관련 보다 상세한 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2020/12/15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페인트 추천, 독일 어린이용 페인트 추천, 독일에서 셀프 페인팅!

     

    독일 페인트 추천, 독일 어린이용 페인트 추천, 독일에서 셀프 페인팅!

    독일 페인트 추천, 독일 어린이용 페인트 추천, 독일에서 셀프 페인팅!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셀프 페인팅하는 방법과 독일 (어린이용) 페인트를 추천해 드릴까 합니다. 지난

    allmightypapa.tistory.com

    2020/12/15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전등 설치, 독일 전기 배선 매우 쉬워요! 독일 전기 배선 색상 한눈에!

     

    독일 전등 설치, 독일 전기 배선 매우 쉬워요! 독일 전기 배선 색상 한눈에!

    독일 전등 설치, 독일 전기 배선 매우 쉬우요. 독일 전기 배선 색상 한눈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전등 설치하는 방법 및 독일 전기 배선 색상에 대해 간략히 알려드리고자 합니

    allmightypapa.tistory.com

    2020/12/15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욕실 및 바닥 줄눈 청소, 독일 바닥 시멘트 줄눈 청소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독일 욕실 및 바닥 줄눈 청소, 독일 바닥 시멘트 줄눈 청소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독일 욕실 및 바닥 줄눈 청소, 독일 바닥 시멘트 줄눈 청소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욕실 및 바닥 줄눈 청소, 독일 바닥 시멘트 줄눈 청소를 가장 간단

    allmightypapa.tistory.com


    17. 적당한 자유가 주어지는 적절한 선택의 폭
    독일은 정말이지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다 못해 너무 많은...그리고 너무 상세한 사항까지도 직접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혹자는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독일이 좋다고 하시지만, 선택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그 자체가 스트레스이며 뭐 하나 구매하는 데도 매우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 논의해야 합니다.

    물건 하나 고르는데도 선택해야 할게 너무 많아 물건 구매를 포기하거나 미루는 경우도 허다하니, 이러한 실상은 직접 겪어 보지 않으시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실 듯합니다.

    적절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는 한국의 제품들 / 서비스들이 그리워지는 나, 아직도 독일에 적응이 덜 된 탓이겠지요!
    2021/01/02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주방 설치 - 독일 레인지 후드 선택, 레인지 후드 종류

     

    독일 주방 설치 - 독일 레인지 후드 선택, 레인지 후드 종류

    독일 주방 설치, 독일 레인지 후드 선택, 레인지 후드 종류! 어떤걸 선택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해야 할 숙원인 '주방

    allmightypapa.tistory.com

     

    19. 배송비나 조립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현실
    독일에서 가구와 같은 물건을 구매할 때 한국인으로서 느끼는 불편한 현실 중의 하나는 바로 별도의 배송비나 조립비일 듯합니다.

    고가의 제품인 경우에는 배송비나 조립을 무상으로 제공해 주는 곳도 더러 있으나 이는 예외적인 상황에 속하여 대부분은 별도의 배송비와 조립비를 청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독일인들도 직접 제품을 가지러 매장에 들르거나 직접 제품을 조립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제품에 손상을 입는 것은 (특히나 가구) 모두 이러한 상황에 익숙지 않은 한국인의 몫일 듯합니다.

    ※ 독일에서 혁신적인 가구를 찾으시나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2021/02/25 - [독일 생활 정보] - 가구 조립의 기존 개념을 뒤흔든 책장 가구 Tylco! 들어보셨나요? (강력 추천 유럽 가구)

     

    가구 조립의 기존 개념을 뒤흔든 책장 가구 Tylco! 들어보셨나요? (강력 추천 유럽 가구)

    가구 조립의 기존 개념을 뒤흔든 책장 가구 Tylco! 들어보셨나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독일에서 거주하며 구매해 본 책장 가구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Tylco 제품에 대해 소개해 드

    allmightypapa.tistory.com

     

    20. 작은 (?) 소음은 적당히 넘어가 줄 수 있는 관대한 이웃
    이 부분은 한국과 독일 모두 민감한 문제인 듯 하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독일 이웃들도 소음에 대해 그다지 관대하지는 않은 듯합니다.

    독일은 특히 특정 시간대 (예, 밤 10시 ~ 오전 6시) 또는 휴일의 소음에는 굉장히 민감한 편이기에 이 시간대에는 되도록 소음을 만들지 않는 것 (예, 청소기)이 바람직한데 외국인으로써 생활하다보면 주말에도 무언가 작업을 해야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나 독일로 이민 온 지 얼마 안된 성격이 급한 (?) 우리들로써는 이러한 상황을 종종 겪게 되는 것이 다소 불편함으로 다가오는 듯합니다.

    주말에 미뤄뒀던 문서 작업 또는 프린팅 작업의 소음에도 신경 써야 하는 독일, 너무 지나친 것일까요?

    ※ 프린팅 소음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팁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21.03.31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이민 생활, 프린터 소음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

     

    독일 이민 생활, 프린터 소음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

    독일 이민 생활, 프린터 소음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린터 소음을 줄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에 대해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독일에서 생활해

    allmightypapa.tistory.com

     

     

    21. 적당한 (?)선의 부동산 복비

    과거 한국에 있을 때는 받는 서비스에 비해 항상 부동산 복비가 너무 높다고 생각하였는데, 이 곳 독일에 와서 직접 겪어보니 한국의 부동산 복비는 합리적인 수준이였다는 생각이 들게끔 합니다.

     

    최근 한국에는 고가 주택에 한해 부동산 복비를 하향 조정하다는 기사를 얼핏 보았는데, 독일에서 부동산 복비에 화들짝 놀라본 뒤에는 한국이 더욱 그리워집니다.


    ※ 독일의 악명 높은 부동산 복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독일 집 매매 시 부동산 세금 및 총 소요 비용은 (2020.07)?

     

    독일 집 매매 시 부동산 세금 및 총 소요 비용은 (2020.07)?

    독일 부동산 세금, 한국과 비교하여 어떨까요? 총 소요 비용 한눈에 살펴보세요.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 중 '독일에서 저렴하게 대출받기 (독일 부동산 대출), 월세 또는 집 구매??, 블루카드로

    allmightypapa.tistory.com

    2021 한국과 독일의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및 비교, 2021 한국과 독일의 부동산 복비 계산에 대한 동상이몽!

     

    2021 한국과 독일의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및 비교, 2021 한국과 독일의 부동산 복비 계산에 대한

    2021년 한국과 독일의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및 비교, 2021년 한국과 독일의 부동산 복비 계산에 대한 동상이몽!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한국과 독일의 부동산 중개수수료 변경 내

    allmightypapa.tistory.com

     

    22. 언제 어디서든 쉽게 찾을 수 있는 내 몸에 꼭 맞는 계절 옷!
    독일 생활에서 불편한 점 중에 하나는 바로 내 몸에 맞는 옷을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일 듯 합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대충 줄여서 입으면 된다고 해도 여성들의 경우 워낙 유럽 여성들과 골격차이도 커 독일에서 나이대에 맞는 옷을 구매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욱이 외부에 다소 공식적인 (?) 행사가 있어 적당한 옷을 구매하려 쇼핑을 가노라면, 차라리 몸에 맞는 옷을 한국에서 구매해서 독일로 배송시키자며 빈손으로 돌아온 적이 적지 않습니다.

    이럴때면, 정말이지 자유롭게 쇼핑을 즐기던 한국 시절이 그립습니다.

    ※ 독일에서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옷 브랜드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독일에서 인기 절정! 여성 옷 브랜드 '산드로' 추천, 여성 원피스 및 가디건 추천 '산드로 원피스, 산드로 가디건'

     

    독일에서 인기 절정! 여성 옷 브랜드 '산드로' 추천,  여성 원피스 및 가디건 추천 '산드로 원피스

    독일에서 인기 절정! 여성 옷 브랜드 '산드로' 추천,  여성 원피스 및 가디건 추천 '산드로 원피스, 산드로 가디건'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인기 절정인 여성 옷 브랜드 '산드

    allmightypapa.tistory.com

    독일 휴고보스, 30~40대 남자 옷 브랜드 추천 (남성 정장, 남성 벨트)

     

    독일 휴고보스, 30~40대 남자 옷 브랜드 추천 (남성 정장, 남성 벨트)

    독일 휴고보스, 30~40대 남자 옷 브랜드 추천 (휴고보스 정장, 휴고보스 벨트), 휴고보스 매장 위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유명한 쇼핑 브랜드 중 하나인 휴고보스에 대해 짤막

    allmightypapa.tistory.com

     

    23. 언제든지 그리고 언제가 가까이 있는 전자제품 서비스 센터!

    가뜩이나 답답한 독일 생활을 더 힘들게 만드는 일은 바로 사용하고 있는 전자제품이나 전자기기가 고장났을 때가 아닐까 합니다.

     

    눈 씻고 찾아봐도 찾기 어려운 전자제품 서비스 센터, 제가 눈이 나쁜 걸까요?그마저도 눈탱이 같은 서비스 비용에 모든걸 한순간에 포기하게 만드는 듯합니다.

     

    이럴때면 한국행 비행기 티켓을......

     

    ※ 독일에서는 프린터 인쇄 오류 같은 것은 무조건 스스로 고쳐야 합니다.

    무한잉크 프린터 치명적 단점 '프린터 인쇄 오류', 독일에서 스스로 해결한 방법~

     

    무한잉크 프린터 치명적 단점 '프린터 인쇄 오류', 독일에서 스스로 해결한 방법~

    무한잉크 프린터 치명적 단점 '프린터 인쇄 오류', 해결하는 방법 (프린터 헤드 청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더욱 활용도가 높아진 무한잉크 프린터의 치명적 단점인 '

    allmightypapa.tistory.com

     

     

    '좋아요' 또는 댓글은 제가 포스팅을 이어나가는 데 큰 힘이 됩니다.

     


    ※ 혹 독일 이민을 준비 중 이신가요? 아래의 포스팅들도 흥미로우실 듯하여 추천드립니다.
    성공적인 독일 및 해외 취업 영문 이력서 작성 방법, 인사 담당자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답이 보인다 (독일 이직 이력서).

     

    성공적인 독일 및 해외 취업 영문 이력서 작성 방법, 인사 담당자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답이 보

    성공적인 독일 및 해외 취업 영문 이력서 작성 방법, 인사 담당자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답이 보인다. 나의 해외 취업 영문 이력서,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

    allmightypapa.tistory.com

    독일 및 해외 성공적 취업에 대한 전략 및 독일 이직, 독일 이민 절차는?

     

    독일 및 해외 성공적 취업에 대한 전략 및 독일 이직, 독일 이민 절차는?

    해외 취업, 해외 이민, 고민만 만 번째 중이신가요? 해외 성공적 취업 및 이직을 위한 전략적 행동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또는 해외로의 성공적 취업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조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5/22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엔지니어 연봉 파헤치기 (feat. 독일 이민)

     

    독일 엔지니어 연봉 파헤치기 (feat. 독일 이민)

    독일 엔지니어 연봉 (feat. 독일 이민), 어느 정도가 제 경력에 맞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말씀 드릴 내용은 독일 취업 시에 독일 엔지니어 연봉 (feat. 독일 이민)에 관한 내용입니다. 현재 한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5/23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세금 (feat. 독일 이민)! 독일 엔지니어 세후 급여는? 얼마가 내 손에 들어올까?

     

    독일 세금 (feat. 독일 이민)! 독일 엔지니어 세후 급여는? 얼마가 내 손에 들어올까?

    독일 세금 (feat. 독일 이민), 독일 엔지니어 세후 급여는 얼마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말씀 드릴 내용은 독일 세금 및 독일 엔지니어 세후 급여 내역 (feat. 독일 이민)에 관한 내역입니다. 과연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5/23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생활비 / 독일 한 달 생활비 (feat. 독일 이민), '3인 ~ 4인 가족 (소가족) 기준', 독일 물가 2020

     

    독일 생활비 / 독일 한 달 생활비 (feat. 독일 이민), '3인 ~ 4인 가족 (소가족) 기준', 독일 물가 2020

    독일 생활비 / 독일 한 달 생활비 (feat. 독일 이민), 소가족 기준 얼마나 들까요? 독일 물가 과연 얼마나 높길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한 달 생활비, 즉 3인 ~ 4인 가족 (소가족) 기��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5/23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에서 자동차 구입하기 (feat. 독일 이민)! 저렴하고 안전한 방법은? (1)

     

    독일에서 자동차 구입하기 (feat. 독일 이민)! 저렴하고 안전한 방법은? (1)

    독일에서 자동차 구입하기 (feat. 독일 이민), 초보자도 실수 없이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자동차 구입하기, 저렴하고 안전하게 차량을 구매하는

    allmightypapa.tistory.com

    2020/06/29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이주 후 집 구매 적절한 시기는? 코로나로 인한 독일 집 가격의 영향은?

     

    독일 이주 후 집 구매 적절한 시기는? 코로나로 인한 독일 집 가격의 영향은?

    독일 집 구매도 다~~시기가 있다? 코로나로 인해 독일 집 가격 폭락?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이주 후 집을 구매하는 적절한 시기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생활��

    allmightypap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