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파킹통장 금리비교를 통해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토스뱅크 모으기 상품 그리고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중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방향성 설정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파킹통장 금리비교
비록 파킹통장 금리 차이가 각 금융회사별 미미하다 할지라도 조금이라도 많은 이자를 주는 곳을 생활비 통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경제가 어려운 시대에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파킹통장, 이름도 각양각색? 생활비 통장?
파킹통장, 생활비 통장
대표적인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그리고 토스뱅크에서는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히 가입할 수 있으면서 하루만 예치하더라도 이자를 지급하는 소위 파킹통장 금융상품을 출시하여 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기존 은행들도 사실은 이전부터 입출금 통장의 매월 잔액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고 있었으나 그 수준은 매우 미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은행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파킹통장 금리를 최소 2%대로 제공하면서 생활비 통장으로 파킹통장을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생활비 통장 예치금은 한 달 생활 중 입출금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기에 예금 등에 묶어두기가 곤란한 경우가 많기에 이를 파킹통장을 활용한다면 예치기간 동안 조금이나마 이자 소득을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제 경우에는 주식 예치금을 잠시 타사 은행으로 빼 두었다가 기회가 왔을 시 이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렇게 잠시 동안 예치할 목돈을 파킹통장에 넣어두고 소소한 이자를 챙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뱅킹 중 3대 회사인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그리고 토스뱅크에서도 이러한 파킹통장을 제공하고 있는데, 카카오뱅크 파킹통장의 정식명칭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이며, 케이뱅크 파킹통장의 정식명칭은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그리고 토스뱅크 파킹통장의 정식명칭은 토스뱅크 모으기상품 입니다.
자신의 생활비 통장에 적합한 파킹통장을 선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파킹통장 금리가 아닐까 합니다.
이에 다른 사항들은 모두 제쳐두고 가장 먼저 3대 인터넷 뱅킹의 파킹통장 금리비교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각 은행의 파킹통장 금리는 기준금리 변화에 따라 동의 없이 변동될 수 있으며 아래의 파킹통장 금리비교는 2023년 6월 27일을 기점으로 진행된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1)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파킹통장 금리: 연 2.2%
2)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파킹통장 금리: 연 2.4%
3) 토스뱅크 모으기 상품 파킹통장 금리: 연 2.0%
따라서 단순 파킹통장 금리만을 놓고 본다면 현재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파킹통장 금리가 연 2.4%로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참조하셔야 할 내용은 토스뱅크 모으기 상품의 금리 지급 대상에 대한 것으로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나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상품과는 달리 토스뱅크 모으기 상품은 토스뱅크 모으기 상품뿐만 아니라 토스뱅크 통장에 있는 모든 잔액에 대하여 연 2%의 금리를 적용시켜 주기에 어떤 면에서는 해당 파킹통장이 생활비 통장으로써 더 적합할 수도 있는 듯합니다.
각 파킹통장 상품의 금리 차이를 보다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천만 원을 파킹통장에 넣어두었을 시 이자 차이를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파킹통장 금리비교
위 테이블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상품의 하루 이자가 658원으로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대비 55원이 높으며 토스뱅크 모으기 상품 대비해서는 110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한 달 이자로 살펴보았을 때 최대와 최소 이자 차이가 3천 원 이상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참고로, 파킹통장 금리계산 방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