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미세먼지, 한국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독일은 과연 청정국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한국은 오늘도 미세먼지로 씨름한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중국에서도 어느 정도 본인들의 영향성을 인정했다는 기사를 얼핏 본 듯한데, 조속히 해결책이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문득 한국의 미세먼지에 대해 듣다 보니 독일은 어떻게 관리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독일 미세먼지는 어떤 수준인 걸까요?
그래서 이래 저래 찾아보았는데 독일에도 공기 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독일의 경우 1900년대에는 공기 좋은 곳으로 널리 알려졌었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며 자동차의 생산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EU 국가 중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가장 많은 나라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됩니다.
이에 심각성을 느낀 독일 정부는 여러 가지 정책을 펼쳐 배기가스 감축을 통한 대기 오염 개선에 많은 효과를 보게 됩니다.
실제로 독일 사람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일반인들 모두 공기의 중요성 (독일 미세먼지 수준)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부에서 권장한 정책을 몸소 실천하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의 정책은 바로 '환경 존'의 설정으로 해당 환경 존 내에는 도시 내의 특정 지역에 배기 가스량이 많은 차량은 진입을 금지하는 정책입니다.
또한 자동차 번호판에 특정 표시를 부여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정기적으로 배기가스 검출량을 검사하도록 제도적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 독일의 자동차 정기검사 관련 규정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그 외에 특정 지역에서는 독일 미세 먼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련 알람을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환경 정책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해당 지역에서는 독일 미세먼지 농도 50㎍/m3 미만으로 관리를 하고 있으며 해당 기준치를 넘어서면 알람을 발동시키고 사람들에게 자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권장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비용 절감 안을 제시하여 대중교통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2019년 1월 한 달 동안 해당 알람은 약 8일 정도 발동이 되었으며 재미난 사실은 새해 초 1월 1일에 미세먼지가 급증한 것입니다.
올 초에도 어김없이 관련 뉴스 기사를 본 기억이 나는데, 독일에서는 자정을 기준으로 새벽녘까지 폭죽을 터트리며 새해를 맞이한 것을 자축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미세 먼지가 급증하게 되는데 이것이 한 때 논란이 되어 폭죽 사용량 및 시간을 제한 (??) 한다는 내용이였던 듯합니다 (지금 자세히 기억이 나지는 않습니다).
위에 올 5월과 9월의 미세먼지 측정 결과를 살펴보면, 어느 하루도 해당 기준치를 넘어서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미세먼지 농도 80㎍/m3 이하이면 다행으로 여긴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독일과 사뭇 대조적으로 보여지는 자료인 듯합니다.
한국에서도 이런 적극적인 정책으로 미세먼지가 더 이상 가족들의 건강을 해치지 않는 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혹 집안에 내 가족들을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하시기 위해 무언가를 찾고 계신가요?
※ 큰 맘먹고 공기 청정기를 들여놓았는데, 별 효과를 보지 못하셨거나 성능이 의심스러우신가요? 그렇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공기 청정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방 크기별 올바른 공기 청정기를 고르는 방법과 성능이 공식적으로 입증된 신뢰성 잇는 2020년 공기 청정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좋아요' 또는 댓글은 제가 포스팅을 이어나가는 데 큰 힘이 됩니다.
혹 독일에서 머무를 공간을 찾고 계신가요? 아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2020/05/24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멘땅에 월세 방 구하기 (Immobilienscout24), 독일 집 구하기
독일 이민 또는 독일 취업, 고민만 만 번째 하고 계신가요? 아래 포스팅이 빠른 결정을 내리시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되리라 판단되어집니다.
2020/07/07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취업, 독일 이민 아직도 생각만 하고 계신가요?
2020/07/23 - [독일 생활 정보] - 성공적인 해외 취업 영문 이력서, 인사 담당자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답이 보인다.
2020/07/09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이민, 독일 이직 절차, 어떻게 진행되어질까요?
2020/07/08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성공적 이직에 대한 전략 및 독일 이직, 독일 이민 절차는?
2020/07/06 - [독일 생활 정보] - 독일 엔지니어 실제 근무 환경, 독일 직장 생활 오해와 진실 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