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수익 현실, 애드센스 수익 현실 조언, 티스토리 운영 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티스토리 수익 인증 및 티스토리 수익 100만원 달성에 대한 포스팅에서 약속드린 바와 같이 제가 블로그 수익 100만원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깨달은 현실적인 티스토리 운영 팁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저도 이제 막 수익 다운 수익을 내기 시작한 터라 제가 감히 다른 분들에게 애드센스 수익 현실 조언과 티스토리 운영 팁을 드리는 것이 조심스럽습니다만, 그래도 제 보잘것없는 소소한 팁으로 저와 같이 막막했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을 안겨드릴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제가 직접 부딪혀 보고 느꼈던 티스토리 수익 현실 그리고 티스토리 운영 팁에 대해 하나 하나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애드센스 수익 100만원 인증에 대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티스토리 수익 100만원 달성 후기, 제게도 이런 날이 오는군요 (직장인 부업, 애드센스 수익 인증)!
꾸준히 검색되는 키워드로 블로그의 점수를 차곡차곡 쌓으세요.
티스토리 운영 팁 및 티스토리 수익 현실에 대한 조언 중 첫 번째로 드리고 싶은 말은 바로 '꾸준히 검색되는 키워드로 블로그의 점수를 차곡차곡 쌓으시라'는 것입니다.
너무 진부하게 들리시겠지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일시적인 키워드가 아닌 꾸준히 검색되는 키워드로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해 놓으니 낭중지추와 같이 언젠가는 독자들의 선택을 받게 되는 듯합니다.
제 경우에는 처음에 독일 생활이라는 어쩌면 비인기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하였는데 비인기 주제였던 탓에 오히려 경쟁이 적어 제 포스팅들이 첫 페이지에 노출될 확률이 다른 인기 주제들에 비해 더 많았던 듯하며 여기에 제가 정성껏 작성한 포스팅들이 인정을 받아 제 블로그의 점수가 어느 정도 높아졌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후에 이렇게 쌓인 블로그 점수를 바탕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인공지능이라는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니 방문자수 증가와 더불어 애드센스 수익이 비약적으로 상승할 수 있었던 듯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평균 세션시간 / 블로그 체류시간이 대략 50초 내외인데, 최근 경제 관련 내용과 인공지능 관련 내용을 작성하기 이전에는 세션시간 / 블로그 체류시간이 무려 1분 30초에 달하였었습니다.
이에 블로그 초기에는 비인기 주제라 하더라도 정성껏 그리고 꾸준히 작성하여 블로그 이탈률을 줄이고 세션 시간을 50초 정도로만 유지할 수 있다면 추후에 인공지능과 같은 핫한 이슈가 발생했을 시 이러한 기회를 이용하여 카테고리를 늘리고 글을 작성하시면 블로그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CPC 단가가 높은 블로그 주제에 관심을 갖으세요
애드센스 수익 현실 조언 및 티스토리 운영 팁 두 번째는 광고 단가, 즉 CPC에 대한 내용으로 블로그 점수가 어느 정도 쌓였다고 판단되시면 블로그 카테고리를 확장하시는 것이 좋으신데 이때 CPC 단가가 비교적 높은 블로그 주제를 선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제 사례로 보면 독일 생활에 대한 포스팅을 할 때에는 cpc가 0.1을 넘는 경우가 거의 전무하였으며 클릭률도 매우 저조하였는데, 경제에 관한 포스팅을 시작하고 나서는 cpc가 높은 광고들이 포스팅에 붙기 시작하였으며 경제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여 들어온 사용자의 애드센스 클릭률 또한 매우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티스토리의 경우 꾸준히 글을 작성하여 다음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되면 본인의 글이 충분히 상단 페이지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에 구글 애널리스트에서 가져온 결과를 보시더라도 다음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의 애드센스 클릭률과 애드센스 수익이 적지 않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가 어느 정도 최적화된 후 CPC가 높은 주제를 선정하시고 다음 검색엔진 최적화를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초보 블로거 분들께 (저도 초보 블로거이지만) 드리는 소소한 티스토리 운영 팁이라 하겠습니다.
포스팅의 일정한 구조 속에 광고 위치를 지속적으로 바꾸면서 최적의 위치를 실험해 보세요
제 경우에는 포스팅 작성 시 항상 일정한 구조를 갖추고 글을 작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애드센스 광고 위치를 조금씩 변경해 가며 애드센스 클릭률이 달라지는 지를 실험해 보았습니다.
아마 이는 블로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을 듯한데, 제 경우에는 동일한 애드센스 광고를 여러 군데 배치하여 실험해 본 결과, 포스팅의 가장 윗부분의 광고 클릭률이 가장 높아 최종적으로 포스팅 시작 부분에 2개의 광고 단위를 약간의 간격을 띄고 배치하고 글 중간중간과 마지막 부분에도 광고를 배치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 결과,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신 것처럼 포스팅 시작 부분에 배치한 'Top_1st'와 '본문_서두' 부분에서 광고 수익의 70% 이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이렇게 서두에 2개의 광고를 배치하는 전략을 사용하여 수익이 기존 대비 약 15% 정도 상승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위에서 설명드린 광고단위 설정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 기준 설정 방법 2021 (애드센스 본문 광고), Step by Step
덧붙여 가장 윗부분에 배치한 광고의 경우 html 편집을 통해 광고 코드를 직접 삽입하여 포스팅 로딩과 동시에 광고가 빠르게 송출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나머지 광고는 모두 서식관리를 통하여 광고를 게재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html 편집을 통해 광고 코드를 직접 넣으시려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 메인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신 후, 이어지는 화면에서 오른쪽 부분에 'html' 편집을 클릭하시고 본문 중 원하시는 부분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붙여 넣기만 하시면 간단히 완료되어집니다.
참고로, 제 경우에는 자동 광고를 사용함으로 설정하였으며 현재 앵커 광고 및 사이드 레일 광고 그리고 모바일 전면광고등을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핸드폰에서 광고 송출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시키기 위해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번 들어오면 빠져나갈 수 없는 개미지옥의 포스팅을 만드세요
위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통해 공유해 드린 것처럼 제 포스팅의 지난 30일간 이탈률은 2% 이하로 매우 낮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제 블로그에 유입한 후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대되고 이는 곧 평균 CPC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포스팅을 작성하실 때, 하나의 주제에 대해 하나의 단발성 포스팅으로만 끝내지 마시고 관련 내용을 모두 체계적으로 작성하신 후 각 포스팅에 관련 포스팅들의 링크를 군데군데 넣어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을 철저히 따르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이를 통해 이탈률 2% 미만을 지금까지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티스토리 수익 현실 조언은 지금 바로 실행하실 수 있는 티스토리 운영 팁인 듯합니다.
다음 검색엔진과 더불어 빙 검색엔진을 공략하세요.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다음 검색엔진은 티스토리에서 글을 꾸준히 작성하기만 하면 금방 최적화가 되고 여기에 CPC 즉 광고 단가가 높은 글들을 작성하면 어느 정도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제가 직접 경험하였기에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으로 사실상 제가 드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애드센스 수익 현실 조언이자 애드센스 운영 팁이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여기에 덧붙여 마이크로소프트 검색 엔진인 빙을 공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빙 검색 엔진은 국내 점유율이 매우 저조하여 그동안 해당 검색 엔진에 등록조차 하지 않은 블로그들이 꽤 많은 듯합니다.
헌데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빙 검색엔진에 챗gpt4를 탑재하면서 하루 빙 검색엔진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했다는 이야기도 들었으며 빙의 국내 점유율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제 블로그만 하더라도 최근 들어 빙 검색엔진을 통한 블로그 유입이 네이버나 다음 검색 엔진을 넘어설 정도로, 빙 검색엔진의 점유율은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아직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하지 않으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빙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년 검색 사이트 Bing (빙)에 주목하세요 (chatGPT 통합,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
네이버 보다는 구글 검색 최적화에 더 집중하시고 단기성 키워드는 과감히 버리세요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티스토리 운영 팁과 티스토리 수익 현실 조언은 '구글 검색 최적화에 더 집중하시고 단기성 키워드는 과감히 버리시라'는 것입니다.
제가 티스토리를 운영해 보면서 느낀 점은 티스토리는 네이버에서 성장하는 것에 한계가 있으며 다음 검색엔진 또한 어느 정도 수준의 검색 유입을 제외하고는 그 이상 성장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2023년 현재 빙 검색엔진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까지는 괄목할만한 블로그의 성장을 이루시려면 결국 구글 검색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에 포스팅을 작성할 키워드 선정 시 블랙키위나 키워드마스터를 통한 네이버 검색어에 초점을 맞추시기보다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통한 구글 검색어에 초점을 맞추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제 경험상으로 단기성 키워드로 포스팅을 작성하면 그 순간의 방문자수는 증가할 수 있으나 이를 통한 블로그 이탈률은 높아지고 블로그 이탈률이 높아지면 자연적으로 블로그 체류시간이 줄어들어 결국에는 평균 CPC가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는 평균 CPC가 상승하던 도중에 발생하게 되면 타격이 더 컸으며 이렇게 낮아진 CPC를 다시 상승시키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림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단발적인 급상승 키워드보다는 꾸준히 검색되는 키워드를 사용하셔서 포스팅을 작성하시는 것이 제가 드리고자 하는 마지막 티스토리 운영 팁이자 애드센스 수익 현실 조언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제 경우에는 평균 CPC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평균 CPC가 낮아지거나 페이지 CTR이 낮아졌다고 판단되면 지체 없이 애드센스 내 광고 심사 센터로 이동하여 초대 노출수로 표기된 첫 3 페이지의 광고들을 둘러보고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되어 있는 광고는 물론 제 눈에도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 광고들은 과감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차단을 하시려면 애드센스 페이지로 이동하신 후 왼쪽 메뉴에서 '브랜드 안정성' 메뉴로 이동하신 후 이어지는 '콘텐츠' 메뉴에서 '광고 심사 센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부족하지만 저의 소소한 티스토리 운영 팁과 보잘것없는 애드센스 수익 현실 조언이었습니다.
저와 같이 티스토리 수익 현실의 장벽에 부딪쳐 좌절하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해당 포스팅을 마무리 짓습니다.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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