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계산기 (거치 기간,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이번 포스팅에서는 거치 기간, 대출상환방식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에 따라 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여 매월 상환해야 하는 이자 및 원리금을 계산하는 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면 대출상환방식과 거치 기간 등에 따른 월 이자 및 원리금을 직접 계산해보고 향후 경제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계산기는 신용대출이나 전세대출 또는 주택담보대출에 관계없이 모두 적용가능하기에 관련 사용법을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출이자계산기 입력사항: 거치 기간, 대출상환방식?
가장 먼저 대출이자계산기 사용 시 입력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 이자 및 원리금 (원금 + 월 이자) 계산은 대출금, 대출 금리 그리고 대출기간에 영향을 받지만 그 외에도 거치기간 및 대출상환방식에도 영향을 받기에 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할 시 관련 정보를 정확히 작성해야 정확한 월 이자 및 원리금 합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거치 기간이란 원금 납부없이 월 이자만을 납부하는 기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출 상품별 거치기간 허용 여부나 거치기간 최대 허용 기간이 상이할 수 있어, 신용대출이나 전세대출 또는 주택담보대출 실행 시 거치기간을 별도로 설정하고 싶다면 관련 내용을 사전에 협의해야 합니다.
덧붙여 월 이자 및 원리금 계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대출상환방식으로, 대출상환방식에는 원금균등상환방식과 원리금균등상환방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기일시상환방식으로 나뉘는데, 만기일시상환방식을 제외하고는 모두 매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해 나가는 원리금 상환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어떠한 대출상환방식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월 이자 및 원리금 계산이 달라지기에 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면 대출상환방식에 따른 월 이자 및 원리금의 차이를 손쉽게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다수의 신용대출이나 전세대출 그리고 주택담보대출은 위에서 열거한 원금균등상환방식 또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 또는 만기일시상환방식을 적용하고 있는데,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의 경우 체증식이라는 다소 생소한 방식의 대출상환방식을 적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일례로 2023년에 시행한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체증식의 대출상환 방식이 적용되었는데, 대출이자계산기 체증식을 찾고 계시다면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이자계산기 거치 기간
그럼 본격적으로 대출이자계산기를 거치 기간에 따라 월 이자 및 원리금 계산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해당 포스팅의 대출 이자 계산 예제에 사용한 대출이자계산기로, 사용해 본 대출이자계산기 중 가장 편리하며 월 이자 및 원리금 내역을 월별로 별도 확인이 가능하여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위의 대출이자계산기는 신용대출, 전세대출 그리고 주택담보대출 등에도 모두 활용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는 신용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여 거치기간에 따른 월 이자 및 원리금을 계산해 본 것으로, 해당 예제에서는 신용대출 3천만원에 대출기간 3년 그리고 금리 3.6%,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아래는 신용대출이자계산기를 해당 조건으로 월 이자 및 원리금을 계산한 결과로, 대출이자계산기 거치 기간이 1년으로 설정되어 있기에 대출 상환 1회부터 12회까지는 원금을 제외한 월 이자 상환액인 9만원만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이자계산기 거치 기간인 1년이 지난 후에는 비로소 월 이자 뿐만 아니라 원금을 포함한 상환이 시작되고 그로 인해 월 이자 9만원과 더불어 원금 79만원이 합쳐진 원리금 88만원을 매월 상환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대출이자계산기에 거치기간을 어느정도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월 이자 및 원리금 계산이 달라지게 됩니다.
대출이자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
다음으로는 대출이자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적용하여 월 이자 및 원리금을 계산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예제에서는 거치기간은 별도로 설정하지 않았으며 전세대출 2억을, 대출 금리 5.0%, 대출기간 2년으로 설정하여 전세자금대출이자계산기로 월 이자 및 원리금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위 조건으로 전세자금대출이자계산기를 통해 대출이자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을 적용한 결과는 아래와 같으며 월 이자와 원금의 합인 원리금은 매월 8,774,000원으로 대출기간인 2년동안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대출이자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적용한 결과로, 대출기간동안 동일한 원리금을 만들기 위해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상환액이 커지고 대출이자가 줄어드는 방식이 적용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이자계산기 원금균등상환
다음으로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과 함께 가장 많이 이용되는 대출상환방식 중 하나인 대출이자계산기 원금균등상환을 적용한 월 이자 및 원리금 계산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예제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여 주담대 30억원, 대출기간 20년 그리고 대출 금리 5.3%를 적용하고 대출이자계산기 원금균등상환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아래는 주택담보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여 월 이자 및 원리금 합계를 계산한 결과로, 대출이자계산기 원금균등상환 방식을 적용하였기에 1회차부터 마지막 240회차까지 원금상환액이 12,500,000원으로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이자계산기 원금균등상환 방식이 적용됨에 따라 1회차에는 다소 높은 원리금인 25,750,000원이 계산되나 상환이 거듭될 수록 원리금의 합계는 낮아져 최종 240회차에는 원리금 합이 12,555,000원이 됩니다.
따라서 대출 시 원금균등상환방식을 적용하면 대출 초기에는 원리금 상환에 대한 부담이 크나 차츰 그 부담이 낮아지며 결국 원리금균등상환방식 대비 보다 적은 대출 이자를 납부하게 됨을 주택담보대출이자계산기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출이자계산기 만기일시상환
마지막으로 대출이자계산기 만기일시상환 방식을 적용하여 월 이자 및 원리금 계산 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나 원금균등상환방식과는 상이하게 매월 이자만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주택담보대출보다는 신용대출 또는 전세대출등에 적용되는 경우가 더 많으며, 아래는 전세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여 전세대출 3억원, 대출기간 7년 그리고 대출 금리 5.3%를 거치기간없이 적용하여 월 이자를 계산해 본 결과입니다.
위의 조건으로 전세대출이자계산기를 사용하여 계산한 월 이자는 아래와 같이 1,325,000원으로, 대출이자계산기 만기일시상환 방식이 적용되었기에 대출 기간동안 원금 상환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월 이자는 대출기간인 7년내내 동일한 금액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만기 시점인 84회차에 대출 원금인 3억원을 모두 일시에 상환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시 만기일시상환 방식을 취하면 대출기간 동안에는 원리금 상환에 대한 부담감은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나 원금 상환이 대출기간 동안 이루어지지 않기에 총 지불이자가 가장 많아 원금균등상환 방식 대비 2배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여 거치 기간 및 대출상환 방식인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그리고 만기일시상환 방식에 따른 월 이자 및 원리금 계산 결과를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이렇듯 대출이자계산기는 다양한 대출 조건에 따른 월 상환금액을 직접 계산해 보고
이를 통해 본인이 해당 대출을 감당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기에
적극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시행일 23년생부터 최저 1.2% 금리 5억 한도, 대환 OK!
'경제적 자유 추구하기 > 경제 관련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근로장려금 조건 그리고 금액 계산, 제대로 해보자. (0) | 2024.01.15 |
---|---|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지급일 놓치지 마세요! 정기 반기? (0) | 2024.01.14 |
2024년 군인 월급 및 장병내일준비적금 금리 비교 (0) | 2024.01.13 |
주담대 갈아타기 (네이버페이,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금리 최저? (0) | 2024.01.12 |
주택담보대출계산기 활용, 원리금 및 한도 계산 (스트레스 DSR 적용) (0) | 2024.01.11 |
TMF etf, 미국 국채 투자 (주가, 배당, 수수료, 배당락일) 2024년 적기? (0) | 2024.0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