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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돈내산 유용한 정보/IT, 가전 및 전자기기

    독일 자전거 밸브 종류,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조절 (feat. 독일에서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by 아지니어 (아빠 + 엔지니어) 2021. 4. 13.

    독일 자전거 밸브 종류,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조절 (feat. 독일에서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전거 밸브 종류에 따른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려 합니다.

     

    자전거에 친숙하신 분들은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 넣는 것이 그다지 어려운 일로 다가오지 않으실 테지만 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자전거 타이어의 밸브가 자전거마다 서로 다르다는 사실에서부터 적잖이 당황하실 듯합니다.

     

    자전거 밸브 종류별 바람 넣기!,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조절! 지금 시작합니다.

     

    사실, 자전거 밸브 종류별 바람 넣는 방법은 그 내용을 알고 나면 매우 쉬우나 사전 지식 없이 무작정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을 넣으려고 시도하면 오히려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이 더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전거 밸브 종류,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조절 (feat. 독일에서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source: cube.eu

     

     

    ※ 잠깐, 본인의 신체에 맞는 자전거를 찾으시나요? 아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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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자전거 타이어 밸브 파악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을 넣으시려면 가장 먼저 본인이 소유한 자전거에 장착된 밸브의 종류를 파악해야 합니다.

    자전거 밸브는 프레스타 밸브, 던롭 밸브 그리고 슈레더 밸브 총 3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각 밸브는 그 생김새를 통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던롭 밸브

    던롭 밸브는 생활 주변의 자전거에서 가장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형태의 밸브로 프레스타 밸브에 비해 길이가 짧으며 슈레더 밸브와 유사하게 생겼으나 중간 부분과 끝 부분에 2개의 너트가 적용되어 있어 슈레더 밸브와의 구분이 용이합니다.

     

    참고로, 각 밸브에는 보통 밸브의 끝 부분에 고무마개로 덮어져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흔하게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전거 밸브, 던롭 밸브

     

    2) 프레스타 밸브

    프레스타 밸브는 산악자전거 (MTB)등에 주로 적용되는 형태의 밸브로 다른 형태의 밸브들과 비교하여 비교적 길쭉한 형태를 띠고 있어 초보자도 쉽게 식별이 가능한 밸브입니다.

    자전거 밸브, 프레스타 밸브

     

    3) 슈레더 밸브

    슈레더 밸브는 주로 모터 사이클 등에 적용되나 자전거에 국한되지 않고 자동차에도 적용되는 매우 대중적인 형태의 밸브로 밸브의 중간에 아무런 너트 없이 고무마개만 씌워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슈레더 밸브의 경우 다른 2개의 밸브와 다르게 고무마개를 벗기면 밸브 내부가 바로 노출되는 형태로 반드시 고무마개가 씌워져 있어야 함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자전거 밸브, 슈레더 밸브
    자전거 밸브, 슈레더 밸브

     

     

    2.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최소치/최대치 파악

    자전거 타이어에 적용된 밸브의 형태를 파악하셨다면 다음으로 하셔야 할 일은 자전거 타이어의 공기압 최소치/최대치를 파악하는 일입니다.

     

    이는 공기를 주입할 타이어를 잠시 들여다보면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 아래를 예를 들면 해당 타이어의 최소 공기압은 2.5 bar 또는 35 PSI이며 최대 공기압은 4.5 bar 또는 65 PSI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밸브 종류,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조절 (feat. 독일에서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2. 자전거 타이어 바람 주입 /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조절

    타이어에 주입해야 할 공기압 수준까지 파악을 마치셨다면 이제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실제 주입할 순서입니다.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을 넣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펌프를 이용하는 것인데 굳이 펌프가 아니더라도 튜브가 바람을 넣을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상관없지만 각 밸브 타입에 맞는 공기 주입구를 가진 펌프 또는 도구이어야 합니다.

     

    요 몇 년간은 아래와 같은 스탠드형 펌프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듯하며 실제로도 사용하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최근의 스탠드형 펌프는 3가지 밸브 타입이 모두 커버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고 타이어에 바람 주입 시 타이어의 공기압을 측정할 수도 있어 하나쯤 보유하고 계시면 두루두루 용이하실 듯합니다.

     

    만약 독일에서 거주하고 계신다면 구글이나 아마존에서 "Standluftpumpe"라고 검색하시면 손쉽게 해당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제품 사진들을 클릭하시면 해당 제품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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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전거 밸브 종류,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조절 (feat. 독일에서 자전거 타이어 바람 넣기)

     

     

    스탠드형 펌프를 예로 들면 해당 펌프의 공기 주입구에는 2개의 서로 다른 형태가 존재하며 윗부분의 공기 주입구는 프레스타 밸브에 그리고 아랫부분의 공기 주입구는 던롭과 슈레더 밸브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보유하고 계신 펌프의 주입구가 특정 밸브에 맞지 않는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각 밸브의 아답터를 구매하셔서 적용하시면 새로운 펌프를 구매하지 않으셔도 공기 주입이 가능합니다.

     

    독일에서는 이를 'Fahrradventiladapter'라고 부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전거 밸브 아답터

     

    1) 공기 주입 시, 던롭과 슈레더 밸브의 경우에는 윗부분의 고무마개를 벗겨내신 후 단순히 펌프의 공기 주입구를 각 밸브의 윗부분에 맞춰 끼우시고 펌프를 동작하시면 됩니다.

    (던롭 밸브의 경우 밸브에 장착되어 있는 너트를 풀지 않으셔야 하며 슈레더 밸브의 경우 공기 주입이 마친 후 반드시 고무마개를 다시 씌워 주셔야 합니다).

     

    이때, 보유하고 계신 펌프에 따라 펌프의 공기 주입구를 고정해야 한다면 아래와 같이 공기 주입구에 달려있는 손잡이를 위로 올려 주시면 됩니다.

    (펌프에 따라 손잡이를 위로 올려주어야 고정되는 경우도 있고 그와 반대로 아래로 내려주어야 고정되는 경우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보유하신 펌프의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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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프레스타 밸브의 경우에는 던롭과 슈레더 밸브와는 달리 고무마개를 벗겨내신 후 프레스타 밸브에 있는 너트를 풀어 주셔야 합니다.

     

    프레스타 밸브의 너트는 완전히 탈착이 되지 않는 형태로 밸브 윗부분에 남아있으며, 공기 주입 전 해당 밸브의 윗부분을 2~3번 살짝 눌러주신 후 공기 주입구를 끼워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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