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RPM / 노출 RPM? 왜 구글 애드센스 수입으로 안 잡히나요 (feat. 노출 RPM 상승을 통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지 RPM / 노출 RPM과 구글 애드센스 예상 수입과의 관계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도 사실 얼마 전까지는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예상수입과 페이지 RPM등에 대해 그다지 관심이 없었다가 블로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들이는 시간 대비 애드센스를 통한 예상 수입이 현저히 낮아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수치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수치적인 데이터 중 CPC나 CTR 등의 용어는 구글링을 통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으나 페이지 RPM / 노출 RPM이 애드센스 수익과 직결되는 부분은 구글링을 통해서도 속 시원히 설명된 글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이에 제가 직접 고민을 통해 결론 지은 내용을 아래와 같이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1. 구글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는 페이지 RPM의 정의로 페이지 RPM = (예상수입 / 페이지 뷰) * 1000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페이지 RPM은 단순 현재의 페이지뷰와 수익을 기준으로 페이지뷰가 1000일 경우를 추정한 예상 수익을 알려줄 뿐이지 해당일의 수익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일례로, 페이지 뷰가 100인 상태에서 하나의 광고가 클릭되었고 해당 광고로부터의 소득 비용이 $0.5라고 한다면 이를 단순 참고하여 페이지 뷰가 100일 때 소득이 $0.5 발생했으니 페이지 뷰가 1000일 경우 예상 소득은 $5 정도일 것이라고 예측해 주는 것일 뿐입니다.
다시 말해, 페이지 1000이 되어도 더 이상의 광고 클릭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소득은 그대로 $0.5로 유지되며 하루가 종료되는 시점까지도 동일한 상태가 유지된다면 그날 하루의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은 $0.5인 것입니다.
2. 구글 애드센스의 최종 수입은 일일 정산되며, 애드센스의 수입원의 구성은 '광고 클릭을 통한 CPC + 광고 노출 개수를 통한 노출 RPM'입니다.
느끼시는 것처럼 광고 클릭을 통한 CPC가 사실 애드센스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포션을 차지하고 있으며 광고 노출 개수를 통한 노출 RPM 수익은 매우 미미하다 할 수 있습니다.
혹 광고 클릭이 한 번도 없는 날에 예상 수익이 $0.02이나 유사한 수준의 금액이 잡히는 것이 뭔가 이상하지 않으셨었나요?
이것이 바로 광고 클릭뿐만 아니라 광고 노출 개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형식의 광고들에 의한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들은 보통 광고 네트워크별 광고 노출 개수 1000개를 기준으로 단가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일에 광고 노출 개수와 기준 단가를 곱한 금액에 해당하는 수익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일례로, A라는 광고 네트워크 회사에서 본인들이 송출하는 광고 1000개당 $0.3의 비용을 지불하고 내 블로그를 통해 A라는 광고 네트워크 회사의 광고가 500개가 노출되었다면 금일 A라는 광고 네트워크 회사의 광고 노출로 인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0.15불이며, 금일 광고 노출로 인한 총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내 블로그를 통해 게시된 모든 광고 네트워크 회사로부터의 광고 노출 비용의 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1000개 노출 당 지불 비용 즉, 노출 RPM은 각 광고 네트워크 회사별 상이하며 단순 고정된 값이 아닌 여러 복합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결정되는 듯한데, 내 블로그에 맞는 최적의 조건을 찾느냐 마느냐에 따라 동일한 광고 노출량에도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달라질 수 있는 듯합니다.
광고 네트워크별 노출 RPM은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내에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특정 기간 (아래 예에서는 최근 30일을 선정)을 설정하고 분류에서 '광고 네트워크'를 선택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그림의 아래 부분에서 확인 가능한 것처럼 내 블로그에 광고를 게시한 광고 네트워크의 이름이 왼편에 기록되어 있고 각 광고 네트워크별 노출수 및 노출 RPM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노출 RPM이 다소 높은 광고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광고들만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 세팅 조건을 찾을 수 만 있다면 당연히 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입이 늘어날 수밖에 없을 텐데 이러한 조건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석들을 통해 노출 RPM을 높일 수 있는 소소한 정보 / 팁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광고 네트워크의 노출 RPM은 단순 고정된 값이 아닙니다.
2) 내 블로그나 사이트에 각 광고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광고의 게시 여부는 개인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구글은 자사 광고 플랫폼인 구글 애드워즈 (Google AdWords)의 광고 게시율이 타 광고 네트워크 대비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4) 구글 애드워즈의 노출 RPM은 수많은 광고 네트워크 중 상위권이라 할 수 있으나, 내 블로그의 구글 애드워즈의 노출 RPM은 다른 광고 네트워크와의 입찰 경쟁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듯합니다.
실험 삼아 구글 애드워즈 및 기타 몇몇 광고 네트워크만을 남겨두고 다른 모든 광고 네트워크들의 광고 게시를 차단하였더니 구글 애드워즈에서 제공하는 광고들의 노출 RPM은 최하 수준으로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 노출 RPM이 높은 광고 네트워크의 광고를 내 블로그에 노출시키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나 내 블로그 내에 해당 광고 네트워크의 광고 게시율 (노출수)이 낮다면 해당 광고 네트워크는 과감히 버리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일례로, 노출 RPM이 $1.5로 다소 높게 책정이 되어 있다 하더라도 내 블로그내에 하루 노출수가 겨우 10번이라면 당일 광고 노출로 인한 광고 수익은 $0.015에 그치게 됩니다.
또는 내 광고 세팅 (자동 광고 및 차단 관리 등)을 조금씩 변화시키며 해당 광고 네트워크에서의 광고 게시율이 높아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도 방법일 듯 하나 구글 애드워즈의 광고 게시율이 절대적으로 높은 탓에 타 광고 네트워크의 광고 게시율을 높이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듯합니다.
6) 따라서 동일한 광고 노출에 따른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블로그 별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며, 구글 애드워즈의 노출 RPM을 유지한 채 광고 게시율 (노출수)를 높일 수 있는 광고 네트워크 최적 설정을 찾아야 하는 듯합니다.
현재 여러 방향을 검토 중에 있기에 해당 검증이 완료되고 좀 더 명확한 결과를 얻게 된다면 관련 사항을 추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개인별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내에 '차단 관리' → '콘텐츠' → '모든 사이트'로 이동하여 '광고 네트워크' 항목을 선택합니다.
2) 다음 화면에서 차단 또는 차단 해제하고자 하는 광고 네트워크를 검색한 후 각 광고 네트워크의 오른편에 '상태' (차단됨/허용됨)를 변경시킵니다.
'좋아요' 또는 댓글은 제가 포스팅을 이어나가는 데 큰 힘이 됩니다.
※ 수입 채널 다변화와 직장인 부업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아래의 포스팅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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