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채 10년물 금리 실시간 낮추려는 트럼프 관세, 어디까지 원하는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럼프 관세를 통해 집중하고 있는 미국채 10년물 금리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미국증시 전망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 관세정책이 발언 수위가 높아지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함에 따라 미국증시도 그 불확실성에 많은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2025년 3월 7일 기준 지지선이라 할 수 있는 18,000을 깨며 내려갔다 파월 의장의 도움으로 간신히 해당 지지선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이는 언제든지 다시 깨질 가능성이 농후한 듯합니다.
나스닥 지지선에 대한 내용은 아래 별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증시 나스닥지수 조정 인플레이션 경기침체 우려 엔비디아 실적발표
미국증시 나스닥지수 조정 인플레이션 경기침체 우려 엔비디아 실적발표
미국증시 나스닥지수 조정 인플레이션 경기침체 우려감, 엔비디아 실적발표 중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발표된 여러 경제지표들을 바탕으로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우려감이 고조되고 있는
allmightypapa.tistory.com
이렇듯 트럼프 관세 정책에 대한 변화에 미국증시는 갈피를 못 잡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바, 트럼프가 관세 정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미국채 10년물 금리 인하와 어느 수준까지를 원하는지에 대하여 주관적으로 판단한 내용을 공유해 드립니다.
미국채 10년물 금리란, 금리 하락의 의미

가장 먼저, 미국채 10년물 금리란 무엇이며 트럼프가 관세 정책을 통해 얻으려는 미국채 10년물 금리 하락의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의 경우 현재 미국정부가 안고 있는 부채를 낮추는 것을 최우선 정책으로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미국채 10년물 금리 인하와 달러 인덱스 인하를 주 타깃으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렇다면 미국채 10년물 금리 실시간이 무엇이기에 트럼프가 이토록 주의를 기울이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채 10년물 금리란?
미국 국채(10년 만기)는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무위험 금리 (risk-free rate)로 간주되며, 다양한 자산 (주식, 회사채, 부동산 등)의 가치 평가와 투자 결정에 영향을 주는데, 미국채 10년물 금리란 문자 그대로 미국이 발행한 10년 만기의 채권에 대한 이자를 의미합니다.
즉, 미국정부가 자금 조달을 위해 채권을 발행하고 채권 만기 시 해당 채권을 구매한 채권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이자가 바로 미국채 10년물 금리로,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높다는 것은 다시 말해 미국정부가 떠안는 부채가 더욱 많아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에 트럼프가 미국채 10년물 금리 실시간 변동에 매우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며, 트럼프 당선 이후 4.8%까지 치솟았던 미국채 10년물 금리는 3월 7일 기준 4.3%로 낮아진 상황입니다.

아래는 미국채 10년물 금리 실시간 차트 링크로,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하향하지 않는 이상 트럼프 관세 정책에 대한 발언은 더욱 심화되고 미국증시는 그에 따라 휘청거릴 것이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미국채 10년물 금리 하락의 주요 원인과 미국채 10년물 금리 실시간 하락이 의미하는 바에 대하여 일반적인 시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하락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1) 경기 둔화 또는 경기 침체 우려
- 경제 성장 속도가 둔화되거나 경기 침체 가능성이 커지면, 투자자들은 안전자산(국채)을 선호하게 됩니다.
- 안전자산 선호 심리(=Risk-off)가 강화되면 국채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격이 상승하고, 금리는 하락합니다.
2)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또는 완화적 통화정책
- 연준(Fed)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단기 금리가 먼저 떨어지고 장기 금리(10년물)도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또한, 연준이양적 완화(QE, Quantitative Easing) 정책을 시행하면 국채 매입이 늘어나면서 금리가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3) 인플레이션 둔화 또는 디플레이션 위험
- 인플레이션이 낮아지거나 디플레이션(물가 하락) 위험이 커지면, 국채 금리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이 낮아질 경우 실질금리가 높아지므로, 상대적으로 안전한 국채를 매입하게 됩니다.
4)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 (위험 회피 심리)
- 지정학적 리스크(전쟁, 정치적 불안정), 금융시장 변동성 증가,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안전한 미국채로 자금을 이동시킵니다.
-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예: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위기) 당시 미국채 금리가 급락한 사례가 있습니다.
5) 유동성 함정 (Liquidity Trap)
- 금리가 이미 낮은 상태에서 경제가 둔화되면, 시장 참여자들이 국채를 매입하면서 금리가 더욱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는 중앙은행의 금리 정책이 효과를 내기 어려운 환경을 의미합니다.
6) 외국인의 미국채 매입 증가
- 글로벌 투자자들이 미국 국채를 대거 매입할 경우, 국채 수요 증가로 인해 금리가 하락합니다.
- 예를 들어, 유럽이나 일본에서 경기 둔화가 심해지면, 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미국 국채로 자금을 이동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미국채 10년물 실시간 금리가 하락한다면 이는 다음과 같은 경제적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 금리 하락은주식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국채 금리가 낮아지면,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이 줄어들고 투자 환경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특히, 성장주(테크 기업 등)는 미래 현금흐름의 할인율이 낮아지면서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기업 및 가계 대출 비용 감소
- 국채 금리가 낮아지면, 기업 대출 금리(회사채 금리)와 주택담보대출 금리(mortgage rate)도 하락합니다.
- 결과적으로 기업의 차입 비용이 감소하고, 가계의 주택 구입 및 소비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환율(달러 가치)에 미치는 영향
- 미국채 금리 하락은달러 약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미국채 금리가 낮아지면, 글로벌 투자자들이 더 높은 수익률을 찾아 해외로 자금을 이동시키면서 달러 가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 달러 약세는 미국 수출기업에 유리하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연준(Fed)의 정책 여력 변화
- 금리가 낮아지면 연준이 추가 금리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 그러나 금리가 이미 낮은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금리를 내릴 여력이 부족할 경우, 연준은 양적 완화(QE) 또는 재정정책과의 협력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5) 장·단기 금리 역전 가능성 (경기 침체 신호)
-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단기 금리(예: 2년물 금리) 보다 낮아지면 장·단기 금리 역전(Yield Curve Inversion)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는 전통적으로경기 침체의 신호로 해석되며, 금융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2019년과 2022년에도 장·단기 금리 역전이 발생하면서 경기 침체 우려가 커졌습니다.
미국채 투자 커버드콜 월배당 etf 추천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
미국채 투자 커버드콜 월배당 etf 추천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
미국채 투자 커버드콜 월배당 etf 추천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채에 투자하면서 커버드콜이 적용되어 월배당 etf 추천 상품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금융상품에 대
allmightypapa.tistory.com
트럼프 관세 정책으로 미국채 10년물 금리 어느 정도까지 하락하기를 원하는가?

다음으로는 트럼프 관세정책이 미국채 10년물 금리에 미치는 영향과 과연 어느 정도 수준까지 미국채 10년물 금리를 낮추기를 원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추정해 본 결과를 공유해 드립니다.
트럼프가 미국의 부채를 줄이기 위해 미국채 10년물 금리 인하를 어느 정도까지 원하는지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과거 트럼프 재임시절 미국채 10년물 금리 수준을 참조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과거 미국채 10년물 금리 차트로, 과거 트럼프 재임기간인 2017년부터 2021년 초까지 미국채 10년물 금리는 3%에서 1% 아래로 크게 하향 조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추정해 보면 트럼프는 미국채 10년물 금리를 단기적으로는 현 수준에서 최소 2%는 더 낮아지기를 희망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는 지난 트럼프 재임기간과 유사한 1% 미만으로 관리하기를 원하지 않을까 판단되어집니다.
이에 트럼프의 관세 정책에 대한 불안 수위는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 우려되며 그에 따라 미국증시도 한동안은 휘청거리지 않을까 보입니다.
그렇다면 트럼프 관세정책이 어떻게 미국채 10년물 금리 하락으로 연결되는 것일까요?
트럼프가 추진하는 타 국가와의 상호관세 정책(Reciprocal Tariffs, 무역전쟁)은 미국채 10년물 금리에 하락 압력을 가할 가능성이 높다 할 수 있는데, 이는 이러한 무역정책이 경기, 인플레이션, 투자자 심리 등에 영향을 미치면서 국채 시장의 수급과 금리에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먼저 트럼프가 시행하고자 하는 상호관세 정책이란 미국이 상대국으로부터 부과받는 관세만큼 동일한 수준의 관세를 부과하는 무역 정책으로, 중국, EU, 일본 등 주요 교역국에 대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여 무역 적자를 줄이고 자국 산업을 보호하는 것이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트럼프 행정부는 과거 2018~2019년에도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진행하며 대규모 관세를 부과한 바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즉, 트럼프 관세 정책은 각 나라와의 소위 무역 전쟁을 통해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이를 통해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증폭되어 결국 미국채 10년물 금리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인데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경기 둔화 및 안전자산 선호 증가 → 국채 금리 하락
- 고율 관세 부과는 국제 무역을 위축시키고, 기업 비용을 증가시켜 경기 둔화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무역 긴장감이 고조되면, 기업들은 투자와 고용을 줄이고 경제 성장률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경기 침체 위험이 커지면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인 미국채(10년물)를 선호하게 되고, 국채 가격이 상승하면서 금리는 하락합니다.
✅ 사례
- 2019년 미·중 무역전쟁 당시 미국채 10년물 금리는 3.2%에서 1.5% 수준까지 급락.
- 이유: 경기 둔화 우려 → 글로벌 투자자들이 미국채를 대량 매입 → 금리 하락.
2) 인플레이션 둔화 가능성 → 금리 하락 요인
일반적으로 관세는 수입 물가를 상승시켜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소비 둔화와 경제 성장률 하락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무역전쟁이 심화되면 기업들은 원가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못하고, 소비 지출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음.
- 경기 둔화로 인해 연준(Fed)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국채 금리가 하락할 가능성이 커짐.
✅ 사례
- 2018~2019년 미·중 무역전쟁 기간 동안, 소비 둔화가 발생하면서 기대 인플레이션이 낮아지고 국채 금리가 하락.
- 2019년 3분기부터 연준이 금리 인하에 나섰고, 국채 10년물 금리는 3%에서 1.5%로 하락.
3)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 → 외국인의 미국채 매입 증가 → 금리 하락
- 트럼프의 강경한 무역정책이 국제 금융시장에 불확실성을 증가시키면, 글로벌 투자자들은 위험 회피(Risk-off) 심리를 강화하면서 미국채를 더 많이 매입하게 됩니다.
- 미국 국채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인식되므로, 무역전쟁이 심해질수록 글로벌 자금이 미국채로 몰려 금리는 하락할 가능성이 큼.
- 특히, 중국·유럽 등 무역 타격이 큰 국가들의 투자자들은 달러 및 미국채를 선호하게 됩니다.
✅ 사례
- 2019년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되자, 글로벌 투자자들이 대거 미국채를 매입하면서 금리가 급락.
- 당시 독일 국채(10년물)는 마이너스(-) 금리로 진입, 일본 국채 금리도 거의 0%에 가까워짐 → 투자자들이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미국채로 몰림 → 미국채 금리 하락.
4) 연준(Fed)의 금리 인하 가능성 증가 → 국채 금리 추가 하락
- 트럼프의 무역전쟁이 경기 둔화 압력을 가하면, 연준(Fed)은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높아짐.
- 연준이 금리를 내리면, 단기 금리가 하락하고 장기 국채 금리(10년물)도 점차 하락하는 경향을 보임.
- 트럼프는 과거에도 연준에 지속적으로 금리 인하 압력을 넣었으며, 향후에도 연준에 다시 강한 금리 인하 요구를 할 가능성이 큼.
✅ 사례
- 2019년 미·중 무역전쟁 격화 → 경기 둔화 우려 → 연준이 3차례 금리 인하 단행(2.5% → 1.75%) → 10년물 금리 하락.
따라서 트럼프 관세 정책은 종국에는 미국채 10년물 금리를 하락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미국의 재정적 적자를 줄이고자 함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경기 둔화 → 투자 위축 → 안전자산 선호 증가 → 국채 매입 증가 → 금리 하락
2) 기대 인플레이션 둔화 → 소비 둔화 →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 증가 → 금리 하락
3) 무역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 → 외국인의 미국채 매입 증가 → 금리 하락
하지만 이러한 트럼프 관세 정책은 미국증시에 불안감을 증폭시켜 당분간은 미국증시에 악영향을 줄 것은 너무나 명약관화하다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인버스 etf 추천 Top 5, 시장 하락에 베팅한다
인버스 etf 추천 Top 5, 시장 하락에 베팅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장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etf 추천 top 5를 소개해 드립니다. 시장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etf 추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
allmightypapa.tistory.com
지금까지 트럼프 관세 정책을 통해 트럼프가 원하는 미국채 10년물 금리 하락에 관해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트럼프의 경우 달러 인덱스 하락과 동시에 미국채 10년물 금리 인하를 통해 미국 경제를 다시 살리고 미국의 부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그의 발언에 미국증시는 크게 좌우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미국채 10년물 금리 실시간 지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미국증시 흐름에 대응하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한 시점인 듯합니다.
연금저축계좌 및 ISA 계좌에 담으면 좋은 ETF 추천
연금저축계좌 및 ISA 계좌에 담으면 좋은 ETF 추천
연금저축계좌 및 ISA 계좌에 담으면 좋은 ETF 추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금저축계좌와 ISA 계좌에 담으면 좋은 etf 추천에 관해 짧게 공유해 드립니다. 2024년 국내증시가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allmightypapa.tistory.com
'경제적 자유 추구하기 > 경제 관련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I 발표로 하락 멈춘 미국증시, 2월 PPI 예상 발표일정은? (1) | 2025.03.13 |
---|---|
나스닥100 지지선 깨진 미국증시, CPI 예상 결과 공탐지수 뒤집을까? (0) | 2025.03.11 |
비트코인 시세 조회 및 매수 매도 방법 업비트 활용 (1) | 2025.03.10 |
엔캐리 청산 다시 시작되나? 엔달러 실시간 일본 미국 금리결정 (2) | 2025.03.08 |
엔비디아 인버스 etf 종류 NVDD NVDQ 헷지용으로 적합! (2) | 2025.03.07 |
테슬라 인버스 etf TSLZ 주가 수수료 배당금 배당락일 (1) | 2025.03.06 |
댓글